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의 공개정보를 통해 내 목표수치 설정
안녕하세요 실타캣입니다.
올해가 끝나기 전에 유튜브 채널에 첫 영상을 걸고 싶어서 연말 열심히 작업 중입니다. 다만 혼자서 처음부터 아무 기반도 없이 시작하려니 너무 막연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아서 작업 중에 자꾸 생각이 많아집니다. 그런 공백을 좀 줄여보고 싶어서 오늘은 조금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려 합니다.
유튜브 채널에는 채널과 관련된 간략한 정보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채널에 접속하면 유튜브에 가입한 일자와 업로드한 영상의 수 그리고 영상이 재생된 총횟수는 누구나 볼 수 있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구독자 수는 채널 운영자가 숫자를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하기에 공개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매우 피상적인 숫자이지만 동시에 매우 실제적인 데이터이기 때문에 이 숫자들을 통해 개괄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오늘 비교해 볼 채널은 총 3개입니다. 모두 개인이 편집자 없이 운영하는 채널이고 모두 제가 애정을 가지고 즐겨보는 채널들입니다. 오늘은 이 채널들에 공개된 데이터들을 정리해 보면서 구체적인 목표를 수치화해 보려 합니다.
1번 채널 데이터 및 분석
1번 채널은 제가 시작하려는 채널과 완전히 같은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입니다. 사실 제가 이 채널 수준의 영상을 만들 수 있을지 확신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채널은 1인 체제로 운영되는 채널이다 보니 영상에 투입되는 인력이나 기술 등은 저도 충분히 구현해 낼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채널의 구독자는 7천 명이 살짝 넘는 정도이며 전체 영상은 120개 정도입니다. 전체 시청 횟수는 75만 회 정도입니다. 여기까지의 정보는 모두 채널 정보에서 알 수 있습니다. 채널의 영상 목록에서는 영상을 등록순이나 시청 횟수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채널에 처음으로 영상이 업로드된 일자를 알 수 있습니다. 최초 영상은 2023년 1월에 공개되었습니다. 글을 쓰는 현재 기준 2년 전입니다.
2년 동안 6일에 1개 페이스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 1개당 평균 조회수는 6,300회 정도이고 영상 1개당 구독자가 60명이 늘어난 페이스입니다.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은 1년간 10만 회 정도 재생되었습니다. 10만 회 정도 재생된 영상은 단 1개뿐이었습니다. 조회수가 가장 낮은 영상은 1년 동안 천 번 재생되었습니다.
데이터를 가지고 간단한 산수를 해보고 나니 놀라운 사실들이 눈에 보입니다. 2년 동안 6일에 1개씩 빠짐없이 영상을 올리는 작업을 해왔다는 것이 정말 존경스러웠습니다. 이 정도의 성실한 노력을 할 수 있을까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봅니다. 솔직히 자신은 없습니다. 하지만 직접 숫자로 확인하면서 마음은 다잡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1번 채널이 인기 있는 컨텐츠를 다루지 않는 채널이라 시청자의 유입이 적긴 하지만 인기 있는 콘텐츠는 또 그 나름대로 경쟁이 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님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2번 채널 데이터 및 분석
2번 채널은 1번 채널에 비해서 대중적인 콘텐츠를 다룹니다. 그리고 시청자의 시선을 끌 만한 내용이 많고 영상 자체도 좀 자극적입니다. 이 채널 또한 1인 체제로 운영되는 채널입니다. 솔직히 제가 만들 수 있는 컨텐츠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성공 사례로 한 번 분석해 봤습니다.
이 채널의 구독자는 4만 3천 명 정도이고 공개된 영상은 200개가 살짝 넘습니다. 전체 시청 횟수는 거의 700만 회에 가깝습니다. 1번 채널의 10배에 가까운 조회수입니다. 다만 이 채널은 1번 채널 보다 운영된 기간이 깁니다. 첫 영상은 2020년 12월에 공개되었습니다. 4년하고도 3개월 정도 운영된 채널입니다. 1번 채널과 비교하면 2배 이상의 기간 동안 운영되었습니다.
51개월 동안 200개가 살짝 넘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 1개당 평균 조회수는 3만 3천 회 정도이고 영상 1개당 구독자는 210명 정도가 늘어난 페이스입니다. 1번 채널과 비교해 보면 단순히 오래 운영되어서 조회수가 많은 것은 아닙니다. 페이스 자체가 월등히 높습니다. 하지만 2번 채널도 소위 '떡상'이라고 불리는 100만 뷰 이상 조회수의 영상은 없습니다. 채널의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가진 것이 50만 회가 살짝 넘은 것으로 50만 회 이상 재생된 영상은 1개뿐입니다. 그 아래로 20만 회 재생된 영상이 2개 10만 회 재생된 영상이 1개 존재합니다. 가장 적게 재생된 영상은 1년 동안 4천8백 회 재생되었습니다.
2번 채널 또한 꾸준함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7.5일에 1개의 영상을 올린 페이스입니다. 4년이 넘는 기간 동안 유지하기에는 엄청나게 힘든 수준의 일입니다. 특히 이 채널의 영상은 매우 힘든 촬영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전업이 아님에도 이 정도의 페이스를 유지하려면 주말은 모두 유튜브에 올인해야 하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산수를 하면서 솔직히 좀 충격을 받았습니다. 충분히 스타성이 있는 제작자가 흔치 않은 경험을 센스있는 편집으로 전달하는 채널임에도 제 생각에는 보상이 너무 적어 보였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4년간 주말을 포기해도 성공하기 힘든 곳이라는 인지는 확실히 되었습니다.
3번 채널 데이터 및 분석
2번 채널이 약간의 이상향을 봤다면 3번 채널은 철저하게 현실을 봤습니다. 물론 애정을 가지고 즐겨보는 채널이지만 벤치마킹을 위해 볼 채널은 아닙니다. 제 현실에 가장 가깝지 않을까 해서 조금 편안한 마음으로 데이터를 정리해 봤습니다. 이 채널이 거의 처음 만들어졌을 때 유튜브 알고리즘에 이끌려서 지켜보던 채널입니다. 솔직히 영상이 엄청나게 재미있는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제게 취미가 있는 분야라서 구독하고 있습니다.
이 채널의 구독자는 900명이 살짝 안 됩니다. 아직 수익 창출 요건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전체 시청 횟수는 14만 회 정도입니다. 첫 영상은 2023년 3월에 공개되었습니다. 운영된 지 21개월 정도 된 채널입니다. 1번 채널과 운영된 기간도 비슷하고 콘텐츠로 거의 비슷해서 직접 비교할 만합니다.
21개월 동안 127개의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1번 채널과 거의 비슷한 숫자입니다. 영상 1개당 평균 조회수는 천 번 정도로 1번 채널의 1/6 수준입니다. 영상 1개당 구독자는 약 7명이 추가된 페이스로 매우 초라한 수치입니다.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은 1,300회 정도 재생되었는데 1개월 만에 달성한 수치라서 아마 최고 조회수는 더 올라갈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우 낮은 수치이고 1만 번 이상 재생된 영상은 단 2개뿐입니다. 가장 조회수가 낮은 영상은 9개월 전에 올린 조회수 87회의 영상입니다. 그 외에 조회수 100회 언저리의 영상도 많습니다.
하지만 낮은 조회수와는 반대로 이 채널의 영상 업로드 페이스는 5일에 1개꼴로 매우 높습니다. 채널 운영자는 2년에 가까운 21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5일에 1개씩 꾸준히 영상을 만들어서 올려왔습니다. 그런데도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은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서두에 벤치마킹을 위해 볼 채널은 아니라고 했지만 그렇다고 영상이 조잡하게 만들어져서 보기 불편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영상 자체는 매우 편안하게 볼 수 있는 완성도이고 내용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게다가 수집된 정보를 편집해서 보여주는 것도 아닌 직접 체험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생동감 있는 영상임에도 수치가 너무 형편없다는 점에 많이 놀랐습니다. 아마도 1번 채널과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내용이 아니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분석을 통해서 정리를 하고 나니 막연했던 부분들이 조금은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본원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선택입니다.
좋아하고 관심 있는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면 아마 영상 제작을 하는 일의 지속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내 마음에 드는 영상'을 만들어서 공개했는데 조회수 등 다른 사람의 공감을 얻지 못한다면 그것 또한 지속가능성을 낮출 것입니다. 그렇다고 '남의 마음에 들법한 영상'을 만든다면 영상 제작에 흥미를 잃고 지쳐버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내 마음에 드는 영상'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제 취향이 주류와는 너무 거리가 멀기 때문에 제가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 영상을 만드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특성이 아주 확실하면 이런 부분에서는 매우 편리합니다. 이것저것 따지면서 고민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둘 다 하면 되지 않을까도 생각해 봤지만, 영상 제작은 엄청나게 시간이 소요되는 일입니다. 직접 촬영이나 편집을 해보신 분이라면 영상 제작이 얼마나 비효율적인 일인지 아실 것입니다. 둘 다 하기에는 물리적인 시간 자체가 부족합니다.
일단 오늘 분석한 채널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주일에 1개의 영상을 2년간 꾸준히 올리는 것을 기본 목표로 정했습니다. 그렇게 해도 영상 1개당 1만 뷰 찍기가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오늘 분석을 통해 충분히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전업으로 할 경우에는 철저하게 인기 콘텐츠를 다루거나 확실한 수익 구조를 기획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새해 목표를 세울 시기라서 일단 1년 단위의 목표설정을 구체적인 숫자로 해보려고 합니다. 일주일에 1개의 영상을 공개하려면 1년간 52개의 영상이 필요합니다. 영상 1개를 공개할 때마다 구독자가 50명 늘게 된다고 하면 1년 후에는 2,600명의 구독자를 가진 채널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살짝 목표 수치를 높여서 1년 구독자 3,000명을 목표로 하면 영상 1개당 구독자가 57명 정도 늘어나야 합니다. 이 정도 수치는 1번 채널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1번 채널의 영상당 평균 시청 수는 6천 회 정도 됩니다. 52개 영상이 각각 6천 번 재생되면 31만 조회수가 됩니다.
이 정도 수치를 가지고 내년 목표의 숫자를 예쁘게 맞춰봅니다.
1년 동안 일주일에 영상 1개씩 공개해서 구독자 3천 명과 조회수 30만을 달성
이 기준으로 1년 동안 52개의 영상을 올리면서 영상을 올릴 때마다 구독자가 60명 늘고 조회수가 6천 회가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영상 1개를 만드는 데 여전히 긴 시간이 걸리다 보니 지치지 않고 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그래도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두면 막연함에 지치지는 않을 것 같아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 봤습니다. 영상을 올리면서 이 목표에 얼마나 부합되는 수치를 달성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내년부터는 이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지요.
지금까지 실타캣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eb 3.0 Creator Economy > 유튜브 채널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 구글 지메일 가입하기 2023년 10월 버전 [완전 초보자를 위한 유튜브채널 만들기] (2) | 2023.10.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