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블로거, 구글 플레이 등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메일 계정이 필요합니다. 지메일은 구글이 제공하는 전자우편 서비스입니다. 지메일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무료 서비스입니다. 지메일 계정없이도 유튜브 시청은 가능하지만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메일 계정 즉, 구글계정이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지메일 계정을 만드는 법을 회원가입 화면을 통해 설명합니다.
지메일(Gmail)은 구글(Google)에서 제공하는
전자우편 서비스의 이름입니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과 유튜브 운영에 필수적입니다.
지메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개인 우편함은 공개되어서는 안되기때문에 보안장치를 설정하기 위해서라도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과정은 간단합니다. 일단 위의 링크를 이용해서 지메일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모바일이나 데스크탑 환경이나 가입 화면과 과정은 동일합니다.
화면 상단에 '계정 만들기' 버튼이 보입니다. 클릭하면 회원가입 절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은 이름과 성을 입력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제 PC환경에서는 언어가 영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용 언어는 화면에 표시된 팝업 메뉴를 통해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지메일은 전세계를 상대로 하는 서비스이다보니 거의 모든 언어를 지원합니다. 한국어 메뉴의 표현도 크게 부자연스럽지는 않다보니 이해하기 쉽습니다. 다른 영문사이트의 한글버전 페이지보다 훨씬 훌륭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합니다.
성(姓)은 꼭 입력하지 않아도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이름은 한글외에도 다른 언어로 입력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입력 후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성명입력 후 다음 단계에서는 생년월일과 성별을 입력해야합니다. 이 두가지 항목은 회원가입을 위해 반드시 입력해야합니다. 입력하지 않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서와 같이 오류 메세지가 표시되고 넘어가지 않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입장에서는 미성년자 보호와 관련된 법률을 지켜야하기 때문에 생년월일 정보가 꼭 필요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의 사이트 처럼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인증을 해야하는 식의 검증과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성별 선택 옵션은 일반적인 국내 사이트들 보다 매우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물론 회원가입시 성별을 검증하거나 인증해야하는 단계는 없습니다. '공개 안함'의 옵션은 참 좋은 선택지인 것 같습니다.
생년월일과 성별 입력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내 지메일 주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컴퓨터가 이름과 숫자를 조합한 추천 주소를 몇개 제안해줍니다만 당연히 마음에 드는 주소는 아닐겁니다. 직접 내 이메일 주소를 정하려면 세번째 항목인 '내 Gmail 주소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내 Gmail 주소 만들기'를 선택하면 직접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칸이 생깁니다.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입력하면 입력한 이름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지메일은 2004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내년이면 20년이 되는 서비스이고 전세계 유저들을 상대로 하는 서비스이다보니 웬만한 주소들은 이미 다 선점되어버린 상태입니다. 마음에 드는 주소를 찾으려면 시행착오를 좀 거칠 수 밖에 없습니다.
지메일의 주소는 문자, 숫자, 마침표의 조합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여러개의 단어조합을 사용할 수 밖는 현재 상황에서는 '마침표'의 활용을 해주는 것이 메일주소의 가독성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이메일 주소에 빈칸 즉, 공백은 존재할 수 없기에 단어들을 붙여쓸 수 밖에 없습니다. 띄어쓰기가 없다보니 가독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공백대신 마침표를 사용하면 그나마 단어별로 구분이 쉬워집니다.
이미 존재하는 주소와 중복되지 않는 새 주소를 선택하면 비밀번호 입력 단계로 진행됩니다. 지메일의 비밀번호는 문자, 숫자, 기호의 조합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문자의 경우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합니다. 비밀번호는 8글자 이상이어야하고 반드시 문자와 숫자와 기호가 조합되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자와 숫자 조합만으로도 성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너무 단순한 비밀번호를 입력한 경우 등록이 거부됩니다.
비밀번호 입력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휴대폰을 통한 인증 과정이 진행됩니다. 휴대폰을 통해 인증하는 방식이지만 우리나라 사이트에 가입할 때 흔히 진행하는 휴대폰 본인인증과는 다릅니다. 단순히 입력한 번호로 발송되는 보안코드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아니더라도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이 과정 없이도 지메일 가입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꼭 거쳐야합니다.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인증코드를 포함한 문자메세지가 발송됩니다. 휴대폰으로 받은 문자메세지의 인증코드를 입력하면 휴대폰 인증절차가 완료됩니다. 이 과정을 마지막으로 회원가입을 위한 필수 정보 입력은 끝납니다.
이후 입력하는 내용들은 모두 선택사항입니다. '건너뛰기'하더라도 회원가입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복구 이메일과 전화번호는 모두 추가해 둘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 연락 수단을 마련해두면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거나 계정이 도용되거나 하는 위험에 대응하기가 좋습니다. 특히 구글은 사용 중에 생긴 문제를 고객센터를 통해 처리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최대한 문제가 생기기전에 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전화번호의 마케팅 수신 동의를 묻고 난 후 모든 정보 입력 과정이 끝납니다.
약관에 모두 동의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가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메일함을 불러옵니다.
이렇게 지메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지메일 계정은 곧 '구글 계정'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유튜브와 블로거 등 구글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지메일 계정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면 휴대폰과 앱들도 모두 연동이 가능합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구글 계정을 통해 다른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이후 포스팅에서 차근차근 소개하겠습니다.
'Web 3.0 Creator Economy > 유튜브 채널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시작 #05] 현실적인 목표설정을 위한 채널 데이터분석 (0) | 2024.12.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