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여행

[탄천 공원 자전거투어 중간정리] 탄천으로 합류하는 모든 하천을 알아보자 !

안녕하세요 실타캣입니다. 오늘은 탄천으로 합류하는 모든 하천들을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본래 이 기획은 성남시의 공원을 자전거를 타고 다녀보자는 취지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직접 다녀보니 자전거에 친화적인 공원이 적기도 했고 자전거도로는 결국 하천의 흐름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자전거 도로가 하천을 따라 조성되기때문이겠지요. 결국 자전거를 타고 탄천에 있는 공원을 찾아다니다보니 탄천이라는 하천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왕 이렇게 되었으니 아주 제대로 탄천이라는 하천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오늘은 마음먹고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아직 모든 지류의 하천을 가보지 않았기에 방문을 하게되면 직접 가본 소감이나 정보를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일단 첫 글을 쓰는 2024년 11월 17일 현재 전체 19개의 지류 중에 저는 7개의 지류를 자전거를 타고 발원지까지 가봤습니다. 3개의 지류는 땅밑으로 복개된 상태라서 지금은 볼 수 없습니다. 그럼 탄천에 대한 소개부터 시작합니다.


탄천은 용인시 기흥구 법화산 일대에서 시작됩니다. 이후 용인시와 성남시를 걸쳐 흐릅니다. 이후 서울시에 접어들어 송파구와 강남구를 지나 삼성동과 종합운동장 일대에서 한강과 합류합니다. 탄천은 발원지에서 한강까지 약 35km를 흐르는 긴 하천입니다. 전체 19개의 하천이 탄천으로 흘러들어오며 3개 하천은 현재 복개되어 땅밑으로 흐릅니다.

 

아래부터 탄천으로 흘러들어오는 모든 개천의 목록입니다. 발원지에 가까운 순서로 정리했고 관련된 포스팅이 있는 경우에는 링크도 첨부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미정천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언남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발원지 인근에는 경기경찰청 골프장이 있고 근처에 언남공원이 있습니다.


2. 마북천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발원지 인근에는 마북IC가 있고 저수지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대기업 연수원의 사유지내인 것 같습니다. 정확한 지명이나 정보가 없고 인근에는 공원등 녹지시설은 없어보입니다.


3. 미정천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발원지 인근에는 한성컨트리클럽이 있고 저수지는 없습니다. 골프장 안쪽으로 들어찬 아파트 단지 근처에서 발원합니다.


4. 성복천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좌측)

발원지는 광교산입니다. 위의 세 개천에 비해서는 유역면적도 넓고 유역면적도 비교가 되지 않게 깁니다. 그리고 광교산에서 두 갈래로 발원해서 한 줄기로 모인 후 탄천으로 합류합니다. 발원지 근처에는 공원이 참 많습니다.


5. 안대지천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지도상으로는 발원지가 어디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발원지 인근에 산이나 저수지 등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발원지로 보이는 곳에 내대지 공원이라는 녹지가 보입니다. 매우 규모가 작은 하천으로 보입니다.


6. 동막천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좌측)

발원지는 광교산입니다. 발원지가 광교산인 성복천과 마찬가지로 두갈래고 발원해서 한 줄기로 모이는 하천으로 그 길도 길고 규모도 큽니다. 발원지 한쪽에는 낙생저수지가 있습니다. 저수지 근처에는 유원지가 개발되어있습니다.


7. 분당천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발원지는 분당저수지 분당저수지 인근에는 여러 산이 존재합니다. 산에서 내려온 물들이 분당저수지로 모입니다. 분당저수지 근처에 조성된 공원이 율동공원입니다. 율동공원에서 분당천을 따라 탄천방향으로 가다보면 분당중앙공원 천에 인접해있습니다.

 

분당중앙공원과 율동공원 모두 꼭 가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두 공원 모두 자전거도로와 바로 이어져있고 편안하게 산책하기 좋은 곳입니다. 율동공원의 경우 공원내에서는 자전거 이동이 안되는 점 유의하세요.

 

 

 

성내천 시작점 - 율동공원 왕복 42km 라이딩 : 송파구 자전거 코스 추천 : 성내천에서 탄천 자전거

안녕하세요 실타캣입니다. 오늘은 성내천 시작점에서 탄천을 통해 성남시 분당천을 따라 율동공원까지 라이딩한 코스를 소개하려합니다.  성내천 시작점 - 분당중앙공원 왕복 36km 라이딩 : 송

siltacat.tistory.com

 

 

성내천 시작점 - 분당중앙공원 왕복 36km 라이딩 : 송파구 자전거 코스 추천 : 성내천에서 탄천 자

안녕하세요 실타캣입니다. 오늘은 성내천 시작점에서 탄천을 통해서 성남시 분당중앙공원까지 라이딩한 코스를 소개하려합니다. 아쉽게도 현재 송파구의 자전거도로는 순환형이 아닙니다. 성

siltacat.tistory.com

 


8. 운중천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좌측)

발원지는 청계산의 물이 모인 운중저수지입니다. 운중천은 청계산에서 발원하는 또다른 하천인 금토천과 합쳐진 후에 탄천으로 합류합니다. 발원지인 운중저수지 근처에는 성남도시자연공원이라는 생태공원이 있습니다. 이 곳은 위락시설은 아니고 환경보전를 위한 녹지에 가깝습니다.

 

운중천자전거길은 스포츠라이딩이 아닌 힐링라이딩하기에 참 좋은 곳입니다. 자전거길 중간에 화랑공원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좋습니다. 다만 운중천자전거길 이후의 구간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파트단지만 이러질뿐 편의시설이 부족해서 오래 머물기는 힘듭니다. 저수지인근은 자전거 주행레인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도로이며 공원으로 개발된 곳이 아닙니다. 편안한 라이딩은 힘듭니다.

 

 

 

성내천 시작점 - 판교 화랑공원 경유 운중저수지 왕복 48km 라이딩 : 송파구 자전거 코스 추천 : 성

안녕하세요 실타캣입니다. 이번 포스팅도 탄천을 따라가 보는 성남시의 공원 탐방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화랑공원의 속편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운중천 자전거 도로를 통해 화랑공원

siltacat.tistory.com

 

성내천 시작점 - 판교 화랑공원 왕복 45km 라이딩 : 송파구 자전거 코스 추천 : 성내천에서 탄천 통

안녕하세요 실타캣입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탄천을 따라가 보는 성남시의 공원 탐방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분당중앙공원, 율동공원, 분당주택공원, 정자공원을 다뤘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공

siltacat.tistory.com

 


9. 야탑천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발원지는 영장산입니다. 영장산 인근의 물이 모인 저수지가 분당천쪽으로 모인 것이 분당저수지입니다. 야탑천의 발원지에는 저수지는 없습니다. 분당메모리얼파크라는 추모공원이 있고 인근에는 탑골공원이라는 녹지가 있습니다.


10. 여수천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발원지는 고불산입니다. 고불산 인근의 한 줄기와 상대원까지 길게 이어지는 다른 한 줄기가 만나서 탄천으로 합류합니다. 하천끼리 만나는 지점에 섬말공원과 독고개공원이 있습니다. 상대원 방면은 개발이 되어있지 않는 산악지역에 가깝습니다.


12. 상적천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둔전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좌측)

발원지는 청계산 근처의 물이 모인 대왕저수지입니다. 상적천은 중간에 시흥천과 합류한 후 서울공항을 끼고 흘러서 탄천으로 합류합니다. 발원지 인근에는 대왕저수지가 있습니다. 대왕저수지는 리조트나 공원으로 개발된 곳은 아닙니다.


대원천, 단대천, 독정천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및 중원구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남한산성이라는 넓은 산악지역에서 발원되는 이 하천들은 탄천으로 합류하기는 하지만 현재 모두 복개된 상태입니다. 현재는 당밑으로 흐르는 상태라서 찬천에서 합류하는 지점에서만 물이 흘러들어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성남시에서 자연상태로 복원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3. 세곡천 : 서울시 강남구 세곡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좌측)

발원지는 인릉산입니다. 인릉산에서 시작해서 헌릉인근을 굽이쳐흘러 탄천으로 합류합니다. 발원지 인근은 개발이 되지않은 농촌과 야산에 가까운 지역입니다.


14. 창곡천 : 서울시 송파구 장지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발원지는 남한산성입니다. 하천 근처로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있으며 자전거도로의 끝에는 위례근린공원이 있습니다. 서울 경전철 위례선과 관계되어 현재 공사중인 구간이 많습니다.


15. 장지천 :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우측)

발원지는 남한산성입니다. 가든파이브 근처에서 합류하며 하천 근처로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하천은 중간에 복개되어 발원지까지 완전히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자전거도로를 따라 이동하면 장지천의 흐름과는 관련이 없는 위례호수공원으로 이어집니다. 위례호수는 인공적으로 만든 것으로 장지천과 탄천과는 자연발생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16. 양재천 :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서 합류 (한강방면 좌측)

발원지는 관악산입니다. 관악산과 과천에서 발워한 실개천들이 하나둘 모여서 탄천으로 합류합니다. 여의천, 형촌천, 막계천 등 많은 실캐천 들이 양재천으로 합류합니다. 관악산, 서울대공원호수, 추암지 등 발원지가 많을 만큼 하천에 끝에도 여러가지 시설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일단 탄천으로 흘러들어오는 지류들의 목록과 간단한 소개를 마칩니다. 앞으로 모든 발원지를 방문할 계획입니다. 방문한 이후에 포스팅을 하면 이 글에 그 링크를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모두들 건강유의하시고 안전한 라이딩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지요.


지금까지 실타캣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